다이소 5,000원 기차장난감 사용후기, [건전지로 움직이는 레일 기관차]
아들에게 칭찬 스티커를 모으게 하고 장난감 사주기
요즘 아이에게 칭찬 스티커를 통한 보상으로 장난감을 사주게 되었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 울지 않거나, 양치질을 적극적으로 하기 등등... 이제 스티커를 30개 모았기에 아들에게 장난감을 하나 사주게 되었고, 그것이 다이소에서 5천원에 판매하는 [건전지로 움직이는 레일 기관차]입니다.
※ 칭찬 스티커를 통한 보상 시스템 특징/장단점
효과
- 동기부여 제공: 스티커를 모으는 과정에서 아동은 목표 달성을 위한 성취감을 경험하며 스스로 행동을 조절하려는 동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 긍정적 행동 강화: 특정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을 통해 아동이 긍정적 행동을 반복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자기 통제력 강화: 스티커를 모아야 장난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다림과 목표 달성을 위해 자기 통제를 배우게 됩니다.
- 성취감과 자부심: 목표를 이루었을 때의 기쁨과 자부심을 통해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장점
- 즉각적 보상의 힘: 아동은 눈에 보이는 스티커로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동기부여가 강해집니다.
- 간단한 규칙 이해: 3세 아동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규칙과 목표 설정으로 스스로 규칙을 따르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긍정적 상호작용: 스티커를 줄 때마다 칭찬을 함께 해주면 아동과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늘려 정서적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단점 및 주의점
- 외재적 동기 의존 가능성: 계속해서 보상(장난감)을 얻기 위해 행동을 조절하다 보면, 스스로의 내재적 동기보다는 외부 보상에 의존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스티커 가치 감소: 시간이 지나면 스티커의 가치가 줄어들 수 있으며, 아동이 스티커만을 위해 행동을 하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 보상 단계 조정 필요: 아이가 스티커에 지루함을 느끼거나 장난감 보상이 너무 자주 제공되면 보상의 효과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보상의 빈도나 스티커 개수 목표를 조금씩 높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 좌절감 관리: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경우 아동이 좌절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목표를 쉽게 달성할 수 있는 행동에서 점차 도전적인 행동으로 옮겨가는 방식으로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상 시스템은 아동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내재적 동기를 기를 수 있도록 스티커가 아닌 다른 칭찬과 격려로 점차 대체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기
다이소를 오고가며 볼 때마다 느꼈지만 구성이 알차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천원 구성 치곤 아주 FULL세트여서 말이지요.
구성은 이렇습니다. 레일과 기관차, 부속기차로 이루어져있네요. 레일은 단단하지 못 하고 좀 낭창거리는 느낌이 들긴합니다. 열차는 가볍구요.
제품 포장박스 뒷면에는 건전지 교체방법과 레일 설치예시들이 있네요. 한 번 설치해보겠습니다.
조립 및 시운전
건전지는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하여 AA건전지를 조립해줍니다. 장난감 크기에 AA건전지면 뭔가 과분한 듯합니다. 건전지 무게와 장난감 무게가 비슷한 듯한..
조립이 끝났습니다. 저희 아이는 자동으로 움직이는 것보단 직접 끌면서 노는 걸 좋아해요. 그래도 한 번 켜볼까요?
총평
https://youtube.com/shorts/ox7y-Z4nhxw?si=HoGiboujgx4RZ6Ef
- 딱 5천원 정도에서의 최선의 품질 아닐까 싶습니다.
- 기차의 형태 등은 좋지만, 기찻길이 안정적이지 못하고 기차의 이탈(선로이탈, 차량간 이탈)이 잦습니다.
- 저희는 아이가 자동으로 움직이는 것 보단 손으로 직접 음직이는 걸 좋아해서 쓰는데 별 무리는 없을 듯 합니다.
- 남에게 추천은 글쎄요... 이렇게 레일 달린 기차는 좀 더 가격을 줘야 퀄리티 있는 제품을 구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같은 값이면 깉은 다이소 장난감 안에서도 이런 세트가 아닌 1개짜리 단품 장난감을 사지 않을까 싶네요.
후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