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및 경험 팁/일상 속 정보·경험·팁

연말에 준비해야 할 것들 (고향사랑 기부제 / 치과 스케일링 / 월세 현금영수증 / 우리사주)

로브로브 2024. 12. 12. 08:16

다가오는 연말, 빼먹은 건 없을까?

연말에 준비해야 할 것들 (고향사랑 기부제 / 치과 스케일링 / 월세 현금영수증 / 우리사주)

올해도 어김없이 연말이 다가왔습니다. 추운 나날을 보내며 여러 개 잡힌 송년회 일정을 보면 올해도 이렇게 가는구나 싶습니다. 그 와 동시에 올해 놓친 건 없나 하는 생각도 들고요. 그래서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1. 고향사랑 기부제

: 10만 원 기부 시, 10만 원 세액공제 및 포인트(지역특산품 구매 가능) 증정
* 정부에서 23년부터 운영하는 제도로 지자체에 기부하면 10만 원 이하 전액 세액공제 및 기부금 30%(10만 원시 3만 원) 포인트 지급
** 과일이나 야채꾸러미, 고기, 술 등 지역특산품 수령 가능

2. 치과 스케일링 보험수가 적용 (연 1회)

* 치아점검받으면서 스케일링 가능

3. 월세 세액공제 지출 증빙 준비

주택월세 지출액이 있는 무주택자의 경우 홈텍스에서 현금영수증 신청

4. 우리사주

대상 회사는 400만 원 한도이니 확인 필요.


1. 고향사랑기부제

https://stockddalbae.com/114

 

고향사랑e음 / 고향사랑기부제 for 세액공제+답례품

올해부터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됩니다. 저도 해당 정책이 시행되었다는 걸 알게된 건 6월 즈음이었으나, 당시 시스템에 미비한 점이 많다 생각하였고, 회원 가입 등 절차에 에러가 발생하자 '

stockddalbae.com

고향사랑기부제는 제가 작년에 한 번 후기를 작성했었죠. 해당 후기를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작년은 시행 첫 해여서 지역 특산품이 거기서 거기란 생각이 들었는데 그래도 한 번 진행하였다고 1년 사이에 꽤 신박하고 괜찮아 보이는 상품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저희는 작년에 선택한 삼겹살이 비계가 많았었어서 올해는 쌀을 사볼까 합니다. 생필품 사시는 게 흔해서 싫으신 분은 생활용품이나 제품들을 둘러보고 사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세액 공제 관련 사항

10만 원까지 전액 공제, 10만 원 초과분 16.5%* 공제 * (예시) 100만 원 기부 시 24.8만 원 공제(10만 원 + 초과분 90만 원의 16.5%인 14.8만 원)


2. 치과 스케일링

치과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과 잇몸 주변에 쌓인 치석과 플라그를 제거하는 치료로,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치석은 시간이 지나면서 잇몸 염증(치은염)이나 더 심한 잇몸 질환(치주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입냄새와 치아 변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정기적인 스케일링은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잇몸 건강을 유지하며, 치아 손실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특히 스케일링은 집에서 하는 칫솔질만으로 제거할 수 없는 부분을 깨끗하게 청소하기 때문에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 정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저는 두 달 전 건강검진 때 치과 스케일링을 겸해서 했었어서 연말에 챙길 필요는 없네요.

치아 스케일링과 건강보험

우리나라는 치과 스케일링이 건강보험 적용 대상에 포함되어, 연 1회 스케일링을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은 만 19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며, 잇몸 건강 관리와 치주 질환 예방을 위해 지원됩니다. 보험 적용을 받으려면 마지막 스케일링 이후 6개월 이상이 지나야 합니다.



3. 월세 세액공제 지출 증빙 준비

저는 매년 연초에 준비하는 것입니다만, 연말에 마지막 월세까지 입금한 뒤라면 미리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죠.
월세 세액공제는 근로자가 무주택자로서 일정한 조건을 충족할 경우, 월세로 지출한 금액의 일부를 연말정산에서 소득세에서 공제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공제율은 총 급여액에 따라 다르며,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종합소득금액 6천만 원 이하)인 경우 15%, 총급여 5천5백만 원 이하(종합소득금액 4천만 원 이하)인 경우 12%의 공제가 적용됩니다. 공제 한도는 연간 최대 750만 원이며, 대상 주택은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 또는 고시원이 포함됩니다. 공제를 받으려면 월세 납입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임대차계약서와 계좌이체 영수증 등을 제출해야 하며, 본인 명의로 계약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급여가 7천만 원 초과라면?

소득공제 형태로 연말정산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연봉이 7천만 원 이하 이시라면 소득공제/세액공제 중 선택하실 수 있는데 그냥 이 경우는 세액공제를 받으세요.
- 총 급여액 7,000만 원 이하 : 공제한도 총급여액의 20%와 300만 원 중 낮은 금액
- 총 급여액 7,000만 원 초과 1.2억 원 이하 : 공제한도 250만 원
- 총 급여액 1.2억 원 초과 : 공제한도 200만 원

필요한 서류

1) 계약서

두말할 것 없습니다. 계약 사실과 계약자 본인 인증을 위해 필요합니다.

2) 월세 납입 근거

제가 있던 곳은 공공지원민간임대 아파트여서 매년 초 그 전년도 월세 납입 영수증을 발행하여 주었었습니다. 그 기간이 촉박한 경우엔 따로 얘기하면 뽑아주시고 했었죠. 저는 회사 때문에 임대센터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 은행 어플의 월세 이체 내역을 뽑았습니다. 그리고 홈택스에 입력을 하였답니다.

월세 연말정산 후기를 따로 안 써놓은 게 아쉽네요. 저는 세액공제가 아니라 소득공제 대상이라 사람들이 잘 안 볼 것 같아 안 썼던 것 같습니다. 나중에라도 쓰게 되면 여기에 링크를 걸어둬야겠습니다.


4. 우리사주와 연말정산

우리사주 개인출연은 근로자가 소속된 회사의 우리사주조합에 자발적으로 일정 금액을 출연하여 회사의 주식을 취득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근로자가 회사의 주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회사의 성장과 경영 성과에 따라 배당금 또는 자본이득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사주 출연액은 일정 한도 내에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근로자의 재산 형성과 장기적인 재정 안정에도 기여합니다. 개인출연을 통해 근로자는 회사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높일 수 있으며, 회사는 근로자와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사주는 모든 회사가 운영하는 것은 아니니,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우리사주 조합을 운영하는지부터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냥 주식 계좌로 다니는 회사 주식 매수한다고 우리사주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사주와 연말정산

연말정산 시 근로자가 우리사주조합에 출연한 금액에 대해 연간 최대 400만 원 한도 내에서 2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간 400만 원을 출연했다면 100만 원(400만 원 × 25%)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그래서인지 저희 회사 우리사주조합은 딱 400만 원 정액에 대해서만 개인출연 신청을 받더군요.

우리사주와 배당금

근로자가 우리사주조합을 통해 취득한 주식에서 발생하는 배당소득은 다음 조건을 충족할 경우 소득세가 비과세 됩니다.

- 예탁 요건

해당 주식이 배당지급 기준일 현재 한국증권금융에 예탁되어 있어야 합니다.

- 소액주주 요건

근로자가 소액주주로서 해당 법인의 발행주식총액 등의 1%에 해당하는 금액과 액면가액 합계액 3억 원 중 적은 금액 미만의 주식을 소유해야 합니다.

- 액면가액 요건

근로자가 보유한 우리사주의 액면가액 합계액이 1,800만 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 주의사항

예탁일로부터 1년 이내에 주식을 인출하는 경우, 그 이전에 지급된 배당소득에 대해서는 소득세가 과세됩니다.

우리사주와 과세이연 효과

우리사주는 지급 시 비과세이며, 인출 시점에 과세됩니다. 과세기준은 지급당시 금액의 70% vs 인출 시점의 평가 금액 중 낮은 금액을 기준으로 과세됩니다. 우리사주의 과세 이연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주식을 6년(=만 5년 경과 시) 이상 보유 시 세금의 50%가 감면되며, 7년 이상 보유 시 75%가 감면됩니다.


 

마치며

다가오는 연말은 지난 한 해를 돌아보고, 다가올 새해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번 글에서 다룬 고향사랑 기부제, 치과 스케일링, 월세 세액공제, 그리고 우리사주와 같은 정보는 연말정산뿐만 아니라 개인의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하고 건강과 재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이야말로 필요한 것들을 하나씩 점검하며 새로운 한 해를 계획하기에 최적의 시간입니다. 작은 실천으로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으니, 여러분도 올 연말에는 알찬 준비로 뜻깊은 마무리를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