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및 경험 팁/일상 속 정보·경험·팁

고향사랑e음 / 고향사랑기부제 for 세액공제+답례품

로브로브 2023. 12. 20. 00:01

올해부터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됩니다. 저도 해당 정책이 시행되었다는 걸 알게된 건 6월 즈음이었으나, 당시 시스템에 미비한 점이 많다 생각하였고, 회원 가입 등 절차에 에러가 발생하자 '나중에 하지 뭐.' 하는 생각으로 미루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12월이 되었죠. 이제 더 미룰 수도 없고 시스템도 많이 활성화 되었기에 저도 이번에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하게 되었고, 그 방법과 후기를 공유드립니다.


추진 목적

개인의 자발적 지역사회 기부를 통한 지방재정 확충 / 지방특산품 등을 답례품으로 제공하여 지역사회 활성화.
※ 일본 ‘고향납세제’ 제도를 벤치마킹한 사례

고향사랑기부제1
출처 - 행정안전부, 본 사업 안내 페이지

주요 내용

1) 기부주체/대상

개인(법인불가) /주민등록 주소지 외 전국 모든 지자체*
* (예시) 수원시민은 경기도와 수원시를 제외한 모든 지자체에 기부 가능

2) 기부 상한액

1인당 연간 500만원
- 지자체는 기부금의 30% 이내에서 답례품 제공 가능

3) 세액공제

10만원까지 전액 공제, 10만원 초과분 16.5%* 공제
* (예시) 100만원 기부시 24.8만원 공제(10만원 + 초과분 90만원의 16.5%인 14.8만원)


사람들이 나에게 물어본 것

- 얼마까지 할까?

 10만원까지 전액 세액공제입니다. 그 이상은 초과분에 한해 16.5% 세액공제이며, 500만원 한도입니다. 원하는 높은 포인트의 답례품이 있거나 많은 기부를 원하실 경우 더 많은 금액을 하셔도 좋지만, 올해는 시행 첫 해이니만큼 가볍게 100% 연말정산 세액공제 받는 10만원 정도로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 언제까지 해야하나?

고향사랑기부제2

 연말정산과 관련되므로 12월 31일에 마감됩니다. 하지만 여유를 두고 회원가입하여 구매 하시는 것이 급하지 않고 천천히 원하는 것을 답례품으로 고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답례품 뭐 할까?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본인이 받고싶은 것, 필요한 것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원래 쌀을 받으려 하였습니다.(어떻게든 먹게 될테니) 하지만, 고향사랑기부로 받은 쌀 품질이 좋지 않았다는 회사 동료의 경험담으로 인해, 돼지고기로 받기로 하였습니다. 아래 후기 내용에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저는 돼지고기(삼겹살)을 답례품으로 받았습니다.

- 연말 정산 때 서류는 어떻게 해야하지?

 기부하면 자동으로 국세청 신고되기 때문에 별도의 서류는 불필요합니다.
 

* 그 외 또 가질 수 있는 궁금하신 점은 해당 설명 사이트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https://www.wegive.co.kr/wezine/detail/466#page1&bbs_ix=466&bbs_type=wezine

고향사랑기부제 기부금 세액공제의 모든 것 (with.위기브)

고향사랑기부제 기부금 세액공제의 모든 것 (with.위기브)

www.wegive.co.kr


고향사랑기부제 사이트

https://www.ilovegohyang.go.kr/main.html

고향사랑e음

고향사랑e음 시스템을 통해 기부희망 지자체에 열악한 지방재정 확충에 기여 하고, 대상지자체로부터 답례품을 제공받을수 있는 종합정보시스템

www.ilovegohyang.go.kr

https://www.wegive.co.kr/

고향사랑기부제 위기브

고향사랑기부제, 10만원까지 전액 세액공제 무료 답례품! 직장인은 안 하면 바보!

www.wegive.co.kr

 
고향사랑e음과 위기브가 있습니다. 저는 고향사랑e음을 통해서 기부를 진행하였고, 아래 그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진행 방법 / 직접 진행한 후기

 1) 회원가입

고향사랑기부제3고향사랑기부제4고향사랑기부제5

 제일 먼저 하면 좋은 것은 회원가입입니다. 사이트 들어가시면 우상단 작은 단추 중 로그인/회원가입 메뉴가 있습니다. 계정이 이미 있으신 분은 로그인을 하시면 되고, 없으신 분은 회원가입을 진행합시다. 저는 회원가입으로 진행하였고, 본인인증은 휴대폰으로 하였습니다. 요즘은 알뜰폰도 본인인증이 문자로 잘 되니 편하네요.


2) 답례품 or 기부할 고향 정하기

 로그인을 하셨으면, 이제 답례품을 정해봅시다. 저희는 세액공제를 전액 환급받는 10만원 한도로 기부를 할 것이며, 이 경우 지자체의 포인트 제공은 기부액의 30%입니다. 즉 3만 포인트죠. 3만 포인트를 넘지않는 답례품을 고릅니다. 배송비는 대개 무료더군요. 저는 한정수량으로 특가 이벤트를 하던 충청남도 논산시에 기부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혹시 제 고향이 충남 논산이냐구요? 전혀 아닙니다. 전 군대도 102보충대 가느라 논산은 땅도 안 밟아본 사람입니다. 본인이 현재 거주하는 도시/도가 아니면 어떤 지역이든 고향으로 기부할 수 있습니다. 바로선택 옆 하트표시를 눌러서 즐겨찾기/찜을 해놓으시면 나중에 다시 찾기 쉬워요.

고향사랑기부제6

 저는 현재 기부를 안 한 상태이므로 화면 상에 [X 포인트 부족] 표시가 뜹니다. 오른편에 기부하기 버튼을 누릅시다.

고향사랑기부제7고향사랑기부제8

 들어가면 기부가 가능한지 여부가 먼저 뜹니다. 저는 가능하네요. 기부금은 100,000을 입력합니다. 답례품 지급 및 기타 사항은 [답례품 제공 받음]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포인트를 받아요!


3) 지방세 납부

 원하시는 기부 금액을 입력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지방세 납부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저는 신용카드로 납부하였습니다. 간편결제(신용카드) 납부방법을 선택하시면 각 카드사 pay 어플로 간편하게 납부가 가능하십니다. 

고향사랑기부제9고향사랑기부제10

 

고향사랑기부제11

 납부를 하고나면 기부 금액과 기부 지자체, 그리고 제공 예정 포인트가 표시됩니다. 저는 포인트가 바로 떴는데, 주변 사람들 후기를 들어보면 포인트 들어오기까지 시간이 살짝 걸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4) 답례품 주문

고향사랑기부제12

 포인트가 들어왔으니 다시 해당 페이지로 들어옵시다. 이제 [X 포인트 부족] 표시가 [V 주문가능]으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선택을 눌러 구매합시다.

고향사랑기부제13

 여기부턴 다른 인터넷 몰에서 물건 구매하는 것과 절차가 비슷합니다. 수취인 이름과 연락처, 주소 등 정보를 입력하고 주문을 확정합니다. 받는 사람은 꼭 본인이 아니여도 됩니다. 저는 다음날 출장이라 근처 사는 친척에게 미리 양해를 구하고 그 쪽으로 보냈습니다.


느낀 점

 - 무엇보다 후에 100% 세액공제 환급 받을 돈으로 쇼핑을 하니 기분이 좋았습니다.
 - 가끔 지자체 별로 특이한 제품이 있으나 전반적으로 식자재가 대부분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는 사업시행초기임을 감안하면 당연하다 생각됩니다.
 - 애향심에 우리 고향도 들러보았지만, 결국 더 끌리는 답례품을 제시한 다른 지방을 후원하게 되었습니다. 저 뿐만 이렇게 행하진 않을 것이며, 시스템이 잘 정착된다면 이는 향후 지자체 간의 선의의 경쟁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겁니다.
 
 본 제도가 추후 잘 정착되고, 미비점은 잘 보완하여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국민들은 더 다채로운 지역 특산 답례품을 획득하고, 지자체는 지방재정 확충의 통로가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