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 15개월 만의 인수
지나고 보니 정말 오래 걸렸던 차량 대기 기간이었습니다. 온가족이 타고 다니며 차박도 가능한 차종을 생각하니 역시 싼타페/쏘렌토가 아닐까 싶었습니다. 그리고 연비 측면에서 유리한 하이브리드를 선택하였죠. 저희 가족은 그 중에서도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택하였습니다. 지금 계약하면 어차피 늦을거 풀체인지 된 싼타페(MX5)를 초기에 받자는 생각이었죠. 이전에 차량을 구매하였던 딜러에게 연락하여 싼타페 구매 계약을 걸게 됩니다.
[22년 7월 계약, 23년 7월 MX5 대기]
중간에 TM PE HEV 연식 변경도 있었지만, 그걸 받을 가망은 없었으므로 영혼없이 옵션을 정했던 기억도 납니다. 그리고 11월에 딜러에게 연락을 받았죠. 생산일정이 정해졌다구요.
[23년 11월 생산일정 확정-뭘 해야하지?]
사실 딜러로부터 예상일정을 미리 대략적으로 전달 받았었습니다. 뭘 챙겨야할지 고민하던차, 회사의 차장님께서 조언을 주십니다. 1) 우선 자동차 동호회 카페를 가입해서 정보를 얻고, 2) 캐시오토백 신청하고, 3) 신차패키지 예약해야지? 조언을 받들어 차근차근 진행해봅니다.
0. 해당 차종 동호회 카페 가입
싼타페 풀체인지 공식동호회는 여럿 있었는데요, 회사 차장님이 가입한 카페와 같은 카페를 선택하였습니다.
여러 싼타페 관련 소식이 올라오고, 싼타페 관련 이벤트도 자주하니 신차 출고 기다리는 동안 눈팅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캐시오토백 정보도 여기서 얻었네요.
1. 캐시오토백 신청 [웰카]
[캐시오토백?]
새 차 구매 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사의 캐시오토백 제도는 차량 구매 금액의 일정 부분을 현금처럼 돌려받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 제도의 구체적인 조건과 혜택은 카드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회사 차장님과 웰카 상담직원과 얘기하면서 파악한 걸로는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거치는 듯 합니다.
1) 해당 조건의 카드를 신규 발급.
2) 카드를 발급받으면서 오토캐시백 신청.(링크로 안내 받음.)
3) 차량 구매 금액을 미리 카드사가 안내한 가상계좌로 입금.
4) 카드 대금 결제일 출금 후 약 일주일 뒤 카드사 입금.
5) 결제 후 익월 말일 웰카 혜택금액 입금.
아마 신규 카드 개설 혜택 + 가상계좌 입금하고 카드 대금 결제일까지 카드사가 현금 보유하는 기간동안 이자 수익을 얻는 것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챗지피티에 검색해보니 여러 목적이 있나보네요. 여튼 소비자도 현금성 혜택을 보니 윈-윈 아닐까 합니다.
※ 챗GPT) 카드사가 캐시오토백 같은 혜택을 제공하면서 수익을 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여러 경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 수수료 수입: 카드사는 가맹점으로부터 거래마다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캐시오토백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고객이 고가의 구매를 카드로 결제하게 만들어, 수수료 수입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고객 유치 및 유지: 특별한 혜택은 고객들이 해당 카드사의 카드를 선택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렇게 유치된 고객들은 다른 일상적인 소비에서도 해당 카드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 장기적으로 수익을 증가시킵니다.
- 이자 수익: 많은 카드사가 할부 결제 옵션을 제공합니다. 고객이 할부로 결제할 경우, 카드사는 할부 기간 동안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추가 서비스 판매: 캐시오토백 외에도, 카드사는 보험, 금융 상품 등 추가적인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통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브랜드 파트너십: 카드사는 자동차 제조사나 딜러와 협력하여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통해 카드사는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파트너사는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및 마케팅 활용: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타겟 광고나 개인 맞춤형 상품을 제안하여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웰카로 캐시오토백 신청]
캐시오토백은 듣기로 카동, 웰카 등이 있었습니다. 둘 다 비교하긴 했는데, 저는 웰카를 선택하였습니다. 우선 오토캐시백 비율을 확인했을 때, 카동과 웰카가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동호회 카페에 웰카 광고가 걸려있었죠. 그래서 웰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상담원 분께서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처음이지만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 신차패키지 [카스페이스 동탄]
신차패키지는 차량 도착 후 검차하여 고객에게 신차 검차 사진을 보내주며, 썬팅 및 PPF 코팅부터 부터 방음 처리 및 블랙박스 설치까지 진행해주는 패키지입니다. 카스페이스와 웰카 중에서 비교하였습니다.
[웰카 or 카스페이스]
저는 둘 중 카스페이스를 택했습니다. 웰카가 나쁜 건 아니구요. 저는 기본 중에 기본인 신차 검수와 썬팅만 할 생각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카스페이스 직영점이 집 근처에 있는 것도 이유 중 하나겠네요. 가격을 비교해봤을 때 웰카 패키지 옵션을 그대로 할 의향이 있다면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곳 다 견적 받아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썬팅 브랜드?]
썬팅은 어떤 걸 할까 하다가, 저번 차였던 티볼리 에어에 시공했던 썬팅이 만족스러웠기에 그 브랜드 그대로 하였습니다, 루마 버텍스였죠. 버텍스 전면 900 + 나머지 700 (비반사) 조합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카스페이스 홈페이지에서 지점을 선택하여 예약을 진행하였습니다. 예약금 5만원을 지불하면 예약이 완료되고, 지점에서 확인/안내 연락이 옵니다.
[신차 검수]
신차패키지 업체 예약이 완료되었다면, 딜러에게 해당 탁송지 정보를 공유해 줍시다. 차량이 출고되면 카스페이스에서 시공에 앞서 이상 여부를 확인해 줍니다. 사소한 것들이니 웬만하면 그냥 넘어가야지.. 했는데 앞그릴 기스가 있네요. 도장불량은 경미한 수준이라 괜찮은데 기스는 예상 밖입니다. 혼미해지는 정신을 붙잡고 딜러에게 사진을 보낸 후 연락을 합니다. 딜러는 이런 일을 겪게 해드려서 죄송하다고 사과해 주시며 세 가지 대응방안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Q. 신차 검수에 이상이 발견되었다!
1) 일단 차는 인수받고 신차패키지 받은 후, 추후에 수리를 요구한다. (비추천)
- 바로 차는 받을 수 있지만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현대차 출고센터에서 이미 출고한 차라고 대응을 잘 안 해주거나 말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죠.
2) 센터에 들어가서 문제의 부품만 교환한다.
- 해당 차를 센터로 입고시켜서 문제되는 부품만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7~10일 정도 소요되며, 수리이력은 남지 않습니다.
3) 인수 거부! 새 차를 다시 받겠다.
- 해당 차량의 인수를 거부하고 새 차를 다시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대기기간이 길기 때문에 이 경우 1~2달 추가 소요를 예상하였습니다.
만약 해당 문제가 심대했다면 3)을 택하였겠지만, 해당 부품만 바꿔서 받자는 생각에 2)를 택하였습니다. 딜러도 그 방안을 추천하였고, 주변 지인 들도 그리하면 된다고 말해주었죠. 그리하여 출고된 내 차는 다시 센터로... 돌아갔습니다.
그로 부터 열흘 뒤, 차량은 다시 깔끔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왔습니다.
[차량 인수]
카스페이스 동탄점은 오후 7시까지 운영합니다. 시공 완료 시점엔 폭설 때문에 받으러 가지 못 하였고, 그 다음 영업일에 찾아뵈어 잔액 카드 결제하고 차량 인도 받았습니다. 새 차라서 조마조마 두 손 후덜덜해 하면서 집까지 왔네요.
이제부터
저도 싼타페 오너가 되었군요. 이 차를 요리조리 보면서 작동법이나, 자동차 용품 등의 정보를 업로드 할까 합니다. 그러면서 저도 이 자동차의 작동법을 하나씩 배워나갈 생각입니다. 우리 모두 안전운전 기원하며 글 마칩니다!
'일상 및 경험 팁 > 자동차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터치로 잔기스 걱정없는 고오급 자동세차, [디케이워시 남사점] (1) | 2024.11.11 |
---|---|
자동차 배터리 셀프 교체하기 (아반떼 AD) (0) | 2024.03.16 |
싼타페(MX5) 하이브리드 자동차 용품, [가온 대쉬보드커버] 후기 (2) | 2024.01.02 |